전체메뉴 닫기

학회소개

학회소개

대한자원환경지질학회는 1968년 국내의 경제개발을 위해 지하자원 탐사와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던 때에 대한광산지질학회로 창립되었습니다.

이후 1994년 학회명을 대한자원환경지질학회로 개명할 때까지 4반세기동안 금속,비금속 및 연료광상 등 국내 부존자원에 대한 활발한 탐사와 개발로 국가의 고도 경제성장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에 들어와 국가경제의 꾸준한 고도성장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국내광업분야의 국제 경쟁력이 저하됨과 동시에 환경분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학회명을 바꾸게 되었고, 2002년도에는 우리학회는 과기처 산하 사단법인으로 새 출발을 하였으며, 그동안의 활발한 학술활동을 인정받아 작년도에는 학술진흥재단의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학회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학회는 학회지인 "자원환경지질"을 연 6회 발간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매년 정기총회와 함께 학술발표회를 개최하여 새로운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장을 제공하여 기초학문분야에서 지구환경문제를 다루는 지질학계의 대표적인 전문가집단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인류가 겪고 있는 지구환경문제의 과학적 접근과 문제해결을 위한 공동의 노력,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연구자료의 공유 및 제공, 산학연 협력연구체제의 구축 등을 통하여 사회의 발전에 많은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학회는 학회의 설립취지를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이러한 우리 학회의 뜻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동참을 기대합니다.